출처 : 🔎 ‘검색’을 설계하는 사람들의 리얼 인사이트
🔎 ‘검색’을 설계하는 사람들의 리얼 인사이트
서버 개발자, PM, 백엔드 개발자가 말하는 검색 기능 이야기
maily.so
해당 뉴스레터는 나중에 참고하기 위해 정리해 두었다.
*메이커 : 팁스터 뉴스레터에서 인터뷰어인 실무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Q1. 검색 기능을 처음 도입하거나 개선하기로 결정했을 때, 가장 중요하게 해결하고자 했던 사용자 문제나 비즈니스 목표는 무엇이었나요?
당시 어떤 고민들을 하셨고, 초기 가설은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인 사례나 스토리와 함께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1. 서버 개발자
콘텐츠 양과 다양성 증가하며 검색이 필요하게 되며, 유저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빠르게 찾는 것을 넘어 유저의 참여를 유도하는 도구로서 설계 방향을 정하였다.
2. 프로덕트 매니저
검색 기능 도입의 핵심 목표는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바로 찾을 수 있게 해주는 것'과 동시에 '플랫폼 내 콘텐츠 소비를 촉진하여 활성도를 높이는 것'으로 정하였다.
3. 백엔드 엔지니어
검색 기능은 크게 유저의 편의성과 구매 전환율, 두 가지 목표를 고려하여 개선하고 있다.
- 유저는 검색 기능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지 못하면, 이탈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이탈율을 줄이는 것이 큰 목표이다. 더 정확히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품 상세 페이지오릐 클릭율을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생성하고 있다.
Q2. 사용자들이 원하는 '좋은' 검색 결과를 정의하기 위해 어떤 과정과 노력을 하셨나요?
예를 들어, 검색어 의도를 파악하거나, 다양한 결과(상품, 콘텐츠 등) 중 무엇을 우선순위로 보여줄지 결정할 때 어떤 데이터나 사용자 피드백을 활용하셨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이나 흥미로운 발견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1. 서버 개발자
좋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검색어의 의도 파악에 집중하다.
- 기초 데이터를 향후 품질 개선의 기반이라고 가설을 세워, 검색어에 대한 기본적인 로그, 사용자 상호작용 정보 등을 축적했다.
- 검색어의 의도를 완전히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사용자의 검색 행동, 시기, 맥락에 따라 가장 적절한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노출 순서를 상황에 맞게 조정하거나, 필요시 가중치를 조정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유연한 구조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집중했다.
2. 프로덕트 매니저
좋은 검색 결과를 정의하기 위해 정량적 데이터 분석과 정성적 사용자 피드백을 모두 활용하다.
- 정량적인 접근으로, 검색 로그 데이터를 면밀히 들여다보았다. 어떤 검색어가 많이 입력되는지, 사용자가 검색 후 어떤 행동(첫 결과를 클릭하는지, 몇 번째 결과까지 스크롤하는지 등)을 취하는지를 추적했다.
- 정성적인 방법으로, 사용자들에게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요청하였다. 몇 가지 미리 준비한 검색 시나리오를 주고 "원하는 결과가 나왔나요? 어떤 결과가 더 위에 보였으면 좋겠나요?"처럼 물어보았다.
3. 백엔드 엔지니어
좋은 검색 경험을 나타낼 수 있는 지표를 설정하여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개선하고 있다.
지표의 예시
- 한 유저당 검색 횟수 : 검색 기능은 한 유저당 적은 횟수로 사용할수록 좋은 제품이라는 점이다.
- 검색 결과 없음 페이지가 노출되는 빈도 : 검색 결과가 없는 특정한 키워드가 다수의 유저들로부터 많이 검색된다면, 그 키워드는 구매 잠재력을 지닌 키워드로 해석 할 수 있다.
Q4. 검색 기능 개발 및 운영 과정에서 예상치 못했던 실패나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예를 들어 특정 개선 시도가 오히려 사용자 경험을 해치거나, 데이터 분석 결과가 예상과 달랐던 경우 등 어떤 상황이었고, 그 실패를 통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다음 단계에 반영하셨는지 과정을 함께 들려주세요.
1. 서버 개발자
컬러 검색 기능 도입 과정에서 fallback UX 없이 급하게 출시하게 되며, 사용자에게 '잘 안 맞는 기능'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되었고, 기능 자체의 신뢰도에도 타격이 입혀졌다고 한다.
이를 통해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하다 해도, 사용자에게 유용하려면 철저한 설계와 사점검증이 필수다."라는 교훈을 얻게 되었다. 이후에도 기능을 배포할 때는 세가지 원칙을 기본으로 삼게 되었다고 말했다.
세가지 원칙은 아래와 같다.
1. 사용자 피드백과 로그 기반 사전 검증
2. 예외 상황 대비 로직 및 fallback UX 준비
3. 기능 도입 시점에서의 기대 효과와 리스크를 명확히 정의하고 공유
2. 프로덕트 매니저
- 잘못된 개선 시도로 인한 사용자 경험을 해친 경험
결과의 다양성을 높여보자는 취지로 랭킹 알고리즘을 수정했으나, 정작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가장 연관성 높은 결과가 밀려나고 두 세번째로 좋은게 보이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 UI 개선 실패 경험
검색 결과 화면의 개선을 위해 카드형 레이아웃으로 변경하였으나, 한 화면에 보이는 결과 수가 확 줄어드는 문제가 생겼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 메이커는 검색처럼 효율을 중시하는 화면에서는 "보는 즐거움"보다 "찾는 편의"가 우선이라는 교훈을 얻게 되었다.
팁스터 뉴스레터에서 검색 기능을 설계한 3명의 실무자 인터뷰를 읽어 보며, 검색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었다. 또, 실무자들의 접근 방식과 고민을 통해 배워야 할 관점들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서비스 그로스 >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표 개선 정말 필요할까? (0) | 2025.05.07 |
---|---|
서비스 기획 지원할 수 있을까 (0) | 2025.04.25 |